-
앵두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카테고리 없음 2024. 6. 3. 23:00
목차
앵두는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입니다. 원산지는 중국이며, 한국, 일본, 중국 등에 분포해요. 앵두는 원래는 열매가 작은 복숭아와 비슷합니다. 하여 갱도라고 부르다가 나중에는 앵두라고 바뀌게 되었다고 해요. 이외의 이름은 차하리, 천금이라고 불리기도 해요.
참고로 옛 선조들은 앵두나무를 보통 동네의 우물가 주변에 많이 심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앵두는 고려 때부터 제사의 공물로 쓰거나 약재로 쓰였던 귀한 열매라고 해요. 앵두꽃은 보통 4월에 피며 6월에 빨갛게 앵두의 열매가 달린다.
앵두의 열매는 새콤달콤한 맛이 나며 모양이 예뻐 관상용으로도 많이 키운다고 해요. 앵두의 약용부위는 보통 과육과 씨, 가지를 사용해요. 과육은 한약명으로 앵도육, 말린 앵두이라고 하며 씨앗은 욱리인, 가지를 갱도자, 뿌리껍질을 욱리 근피라고 해요.동의보감에서 앵두는 이른 여름부터 익기 시작하여 양기를 많이 받고 자라 성질이 따뜻한 약재로 분류하며 위장의 기능을 돕고 얼굴빛을 좋아지게 합니다. 기록하고 있습니다. 앵두는 날것으로 먹거나 케이크, 타르트, 파이와 같은 다양한 가지 레시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구르트 한 그릇이나 아침 시리얼을 위한 훌륭한 토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맛있는 과일이 건강에 유익한 다양한 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가장 건강에 유익한 슈퍼푸드 중 한 가지로 불리는 앵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고 유익한 항염증제이며 통풍, 관리 및 치료에도 유용해서 유익한 효능을 보입니다.
앵두 효능
1. 부종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앵두 속 플라노보이드 성분이 항균효과를 갖고 있으며 칼륨이 체내의 나트륨을 밖으로 배출해 붓기를 개선하고 염증을 제거해서 부종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만큼 앵두 효능 하면 부종 관리도 빠지지 않는 효능 중 한 가지예요.
2. 피로를 해소해 준다.
앵두에는 포도당, 과당 등의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즉각적으로 몸의 기력을 올려주고 사과산, 구연산 등 유기산과 미네랄은 피로물질인 젖산을 제거해서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고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만큼 앵두 효능 하다 보면 피로 해소 효과를 꼽을 수 있습니다.
3. 혈관을 건강하게 해 준다.
앵두에 있는 안토시아닌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혈관 속 중성지방을 떨어뜨리는데 이로움을 주고 칼륨이 나트륨 배출에 이로움을 주어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만큼 앵두 효능 하다 보면 혈관 질환을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4. 다이어트 및 변비를 완화시켜 준다.
100g당 28kcal 정도인 앵두는 식이섬유소인 펙틴이 포함되어이었어 소화를 촉진하도록 도움을 주는 만큼 앵두 효능 하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로움을 줘요. 그리고 식이섬유가 대장 운동을 도우며 변의 양을 늘려 배변 활동에 좋아 변비 완화에도 효능이 있다.
5. 기관지를 건강하게 해 준다.
기관지 건강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앵두는 기관지에 있는 노폐물들을 제거해서 가래 제거에 효과가 좋고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 천식환자에게 도움이 되며 따뜻한 성질이 있어 감기에도 효과가 좋다.
6. 피부미용에 탁월합니다.
피부 미용 효과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이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 비타민C 등이 대량으로 들어있어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멜라닌 색소 침착을 막아 기미와 주근깨 등 잡티를 관리하는데도 효과적이며 피부를 탄력적이고 맑게 제조하여 주므로 피부 미용에도 좋다.
7. 빈혈을 예방해 준다.
앵두에는 철분, 인, 비타민 등이 있어 혈액 생성을 도우며 혈액에 산소를 원활하게 제공해서 빈혈을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만큼 앵두 효능 하다 보면 빈혈 관리도 꼽을 수 있다.
앵두 부작용
앵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임산부는 섭취를 주의하시는 편이 좋아요. 앵두씨에는 시안배당체(독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앵두주나 효소를 만들 경우에는 반드시 3개월 되면 씨앗을 제거하는 편이 좋아요. 한 번에 200g 이상을 먹지 않는 편이 좋아요.